안녕하세요. 대전 유성에서 세차장을 운영하는 KwangNam 입니다. 길고 긴 장마가 끝나고 그동안 참고 있던 세차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전국 어디를 가도 주말이면 수입차 국산차 할 것 없이 바쁘게 새차를 하고 있는데 문뜩 타이어 관리를 하고 계신가 하고 궁금증이 생겨 알고 있던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운전 중 나의 목숨과 가장 직결되어있는 타이어 다들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는가요? 타이어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께요.
차례
1. 타이어가 갈라져요.
2. 타이어에 혹이 생겼어요.
3. 타이어 안쪽이나 바깥쪽에 편마모가 있어요.
4. 타이어 색이 갈색으로 바뀌었어요.
5. 타이어의 교체 시기는 언제에요?
6. 타이어 싸게 교환하는 방법이 있나요?
1. 타이어가 갈라져요.
이는 타이어의 경화가 진행된 것인데요.
고무로 된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기 시작한 것입니다.
오래 운전을 하신 운전자분들은 문제없었다며 괜찮다고 하시지만
갈라진 타이어는 일정한 충격은 버틸 수 있을지 몰라도 과속방지턱을 지나거나,
순간적으로 힘을 받을 때 터질 수 있습니다.
2. 타이어에 혹이 생겼어요.
이 혹은 타이어의 내부에서 섬유나 스틸로 만들어진 코트 층으로
타이어의 골격을 형성하고 있는 "카카스"라는 부분의 손상으로
그 부위에 발생하는 압력을 못 이기고 부풀어 오르는 것인데요.
원인은 낮은 공기압으로 오랜 시간 장거리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이어 형태를 지탱하던 카카스가 낮은 공기압에 의해서 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빠른 시간 교환이 정답입니다.
3. 타이어 안쪽이나 바깥쪽에 편마모가 있어요.
차량 주행, 주차 시 항상 100% 평평한 도로만 달리고서는 것이 아닙니다.
도로가 기울어져 있을 수 있고, 또는 울퉁불퉁 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제동하거나 주행 중 회전할 때, 주차할 때, 차량의 바퀴에 언제나 똑같이
하중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타이어마다 마모도가 다르고
편마모가 생기는 것이지요.
이렇게 타이어에 편마모가 생기면 고속주행 시 핸들이 떨리거나 주행중 차량이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휠얼라인먼트로 4개 바퀴의 균형과 틀어진 각도를 조정하여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4. 타이어 색이 갈색으로 바뀌었어요.
보통 갈변현상이라고 말하는 데요. 타이어에 포함되어있는 산화방지제가 공기 중에 오존과
반응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는 보기 안 좋을 수 있지만 타이어 성능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