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의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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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차량이 없는 집이 없습니다.  
통계적으로 한 가정에 차량이 한 대 이상 또는 두 대 이상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당장 요즘 신축 아파트만 보아도 세대수에 1.5배 또는 그 이상으로 주차대수를 설계한다고 하니까요.
거기에 반해 요즘 판매되고 있는 차량에 가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비싼 만큼 잘 관리해야 하지만 일반 직장 생활하면서 그렇게 매일같이 관리하고 타기도 어렵지요.
관리 없이 운행하면 1년만 지나도 스크래치가 많이 생기고 심지어 도장이라도 긁는다면 녹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관리하기 어려운 차량 도장 면의 관리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차례

1. 광택의 원리와 이해

2. 광택의 장점 그리고 단점

3. 광택 비용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4. 유리막 코팅은 의무인가?

 

 

 

 

 

 

 

 

 

 

 

 

1. 광택의 원리와 이해

어떻게 차량에 광택을 내는 것인지부터 설명해 드릴 텐데요.
차량의 도장은 기본 철판 위에 프라이머 그 위에는 색을 표현해 주는 페인트 그 위에는 페인트를 보호하면서 
광을 살려주는 클리어층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광택의 범위는 이 클리어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클리어층에 발생한 미세한 스크래치를 연마하여 
난반사를 없애주어 사람의 눈으로 하여금 선명하게 비치게 만들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깎아낸다는 이론으로 접근했다면, 요즘은 폴리싱을 하는 기계도 좋아지고 케미컬도 많이 
좋아져서 최소한의 연마로 차량의 도장면에 대미지를 줄이고 최고의 컨디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광택의 장점 그리고 단점

제가 생각하는 광택의 장점은 일단 첫 번째로 눈이 행복하다입니다.
가장 가지고 싶고 타고 싶은 드림카를 소유했을 때 또 그 차량이 어디를 가도 반짝거려서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이목이 집중되고 반응이 나타난다면 그것이야말로 첫 번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만약 저와 같은 차 두 대가 나란히 주차되어 있는데 차주의 차량이 반짝거리고 있다면 기분 
좋을 것입니다. 반면 광택이 없는 차주는 방법이 뭐냐고 물어보겠지요.
두 번째는 차량의 원색이 올라옵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기본적으로 배기가스에 나오는 유분도 있을 수 
있고 여러 가지 오염물에 노출된다면 도장면이 조금씩 변색이 되는데요. 
흰색 차량인 줄 알았는데 흰색 신차 옆에 주차했더니 약간 노란 느낌이 희미하게 보일 때가 있으셨을 거예요. 
이러한 변색이 일어난 차량을 신차가 출고될 때 컨디션으로 만들어 줍니다.

 

 

 

 

 

단점으로는 클리어층의 두께가 한정되어 있어 광택의 횟수에 한계가 있다는 거죠. 무리하게 광택을 진행할 때 
클리어층에 두께가 크게 감소한다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도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 
요즘은 폴리싱 기계나 케미컬도 잘 나오고 광택 기술도 많이 대중화되다 보니 그리 크게 대미지를 주지 않고 
광택을 살려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1년에 1번씩 광택 작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10년 이상은 거뜬하다고 합니다. 
보통 차량의 수명을 생각했을 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  단점은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광택의 공정을 알고 계시는 분이라면 이해하실 수 있는 금액이지만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라면 조금 망설여질 수 있는 것이 광택 비용이라 생각합니다. 

 

 

 

 

 

 

3. 광택 비용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단점의 마지막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지만 광택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테일 광택의 경우 혼자 폴리싱 한다고 가정할 때 소요되는 시간이 상당한데요. 
광택의 차례에 대해서 우선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차량이 처음 작업실로 입고되면 외부 세차부터 
진행합니다. 보통은 전처리 단계라고 하는데 세차, 철분 제거, 클레이 바, 다시 세차까지 하고 드라잉까지 해서 
마스킹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데 보통 1시간에서 2시간입니다. 디테일 광택 작업이 들어간다면 
작업자마다 다르겠지만 1인 작업 시 3시간에서 5시간 소모됩니다. 광택 작업이 끝나고 다시 탈지하고 세차까지 
한다면 걸리는 시간은 대략 8시간 이상 작업시간을 갖습니다. 
유리막 코팅까지 한다면 또 드라잉 시간이 걸리고 유리막 코팅을 바르고 닦고 하는 시간이 걸리겠네요.
차량 한대에 8~9시간 이상 작업하는 이공정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중고차 시장에서 광택에서 세차까지 1시간 안쪽으로 뽑아내는 작업도 있습니다. 
보통은 막광이라고들 하시는데요. 전처리 작업 없이 마스킹 작업 없이 이렇게 작업하는 것과 위에 말씀드린 
디테일 광택과 품질이 같을까요? 광택 금액은 10만 원 미만에서 10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도 존재합니다. 
과정이나 실력을 보고 결정하셔야겠지요.

 

 

 

 

 

주변 동종업계분들 중 "내 인생 마지막 작업"이라 생각하고 작업하시는 병적인 기술자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제 생각에는 금액이 너무 낮다 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얼마만큼의 결과의 기준을 분명하게 가지시고 
작업해 주실 분과 금액에 대해서 상의하시고 작업 의뢰를 하시는 것이 가장 옳습니다.

 

 

 

 

 

기술자의 실력은 지금 작업 중인 차량을 보시고 판단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 저렇게 하면 도장면을 제외한 부분이 안전하겠구나 정말 꼼꼼하게 하시는구나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요즘은 블로그나 홈페이지로 디테일 숍 홍보를 많이 하고 있어서 그것도 참고하신다면 좋습니다.|
문의는 어디 숍을 가시더라도 무료이니 많이 대화해보신다면 답을 드릴 겁니다.

 

 

 

 

 

 

 

4. 유리막 코팅은 의무인가

저의 생각은 아닙니다. 유리막 코팅 비용도 천차만별이라 3만 원도 안 하는 제품부터 100만 원이 넘어가는 
제품도 있지요. 코팅의 대미지 내구성, 발수력은 제조사에서는 보통 1년에서 2년이라고 말하긴 하지만 
관리하지 않는 코팅은 2달을 못 넘기는 경우도 봐왔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겠지요. 
자동세차, 또는 셀프세차 시 세차용품의 용도와 개념이 없이 사용하다 보면 스크래치가 발생하고 코팅이 
사라져 버립니다. 실제로 손님 중에 매년 광택을 받으시면서 유리막 코팅은 안 하시고 매주 세차 후 왁스를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정말 유리막 코팅을 하신 거보다 더 반짝이고 발수력도 좋습니다. 
금액적으로 볼 때 더 나으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기만족이니까요. 

 

종합적으로 제 생각을 말씀드린다면 광택은 1년이든 2년이든 스크래치가 거슬리신다. 차주님 눈에 색감이 
이상하게 보인다. 하신다면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광택의 금액은 어느 정도 실력이 검증되고 평이 좋은 곳에서
많이 여쭤보시고 적당한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막 코팅은 매주 왁스를 해주실 의지가 있으시다면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리막 코팅을 하셨다면 부드럽게 세차해 주시고 관리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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