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의모든것

반응형

 

 

 

 

차량 관리의 문제점과 해결책 - 외부 오염

 

1. 차량 외부 오염에 대한 이해

 

아마도 운행을 많이 하시거나 자주 운행하지 않더라도 차량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차량의 도장면에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생겨서 지워보려고 해봤지만 도저히 지워지지 않고

왜? 갑자기 이런 얼룩이 생긴 건지 답답해하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오염과 해결책에 대해서 작게나마 지식을 나눠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2. 차량 외부의 오염 및 해결 방법

 

  (1). 도장면의 워터스팟 및 오염물로 인한 얼룩

  (2). 도장면의 스크래치 및 광택

  (3). 차량 유리의 물때와 유막

 

 

(1). 도장면의 워터스팟 및 오염물로 인한 얼룩

워터스팟이란? 도장면 상부에 물방울이 그대로 방치되어 강한 자외선에 노출될 때 물은 증발하고 물속에 들어있는 각종 성분들 및 이물질이 도장면을 그대로 파고들어가 도장면 상부에 얼룩이 생겨버린 것을 말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벌똥이나 송진이 떨어지면 역시나 수분이 증발하면서 남은 이물질이 그대로 도장면을 파고들어 얼룩이 생겨버립니다.

워터스팟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도장면 위에 물방울이 있다면 바로 닦아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지하주차장이나 그늘에 주차하는 방법입니다. 오염물에는 빠른 시간안에 세차를 해준다면 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도장면의 스크래치 및 광택

도장면에 생긴 스크래치나 사라져버린 광택은 어느 정도의 케미컬의 능력으로 가려볼 수는 있겠지만 확실한 해결책은 절때로 될 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스크래치가 발생하였다면 빛의 반사되는 부분의 흐려짐이 보일 것입니다. 도장의 색상을 결정하는 페인트층까지 손상이 된 것이 아닌 클리어층에 생긴 스크래치는 폴리싱을 통하여 원래의 광택과 색을 찾을수 있습니다.   

(3). 차량 유리의 물때와 유막

차량 유리에 생기는 물때는 도장면에 생기는 워터스팟과 같은 맥락입니다. 하지만 조금 다르게 접근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유리는 도장면과 달리 물때가 생기게 되고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된다면 도장면과 달리 폴리싱으로도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유리에 생기는 유막의 원인은 도로에 다니는 차량의 배기가스와 그 밖의 오염물에서 나오는 기름들이 유리창에 붙어 빗길 운전 시 물을 밀어내어 운전자의 시아를 가리고 와이퍼의 소음 등 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차량 유리의 물때 나 유막은 정기적으로 케미컬을 통하여 제거해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게 해야 될 것입니다.

 

 

3. 끝으로

 

너무 안타깝고 잠깐 방심하는 사이에 차량 상태를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다고 오염이 생기거나 비를 맞을 때마다 관리한다는 것도 사실 너무 힘들 것이 사실입니다.

조금이나마 해결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관리할 수 있으면 좋을 것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