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의모든것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나서 아침마다 출근길 자동차 시동 걸기가 무서워졌습니다.
평소 같으면 스타트버튼 누르자마자 부앙하고 걸리던 시동이 킹킹킹 이상한 소리를 몇 번 내고 나서야 부앙 걸리는 거 보면 문제가 있구나 싶었습니다.

다그 배터리 수명

 


아니나 다를까 다그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해보니 수명이 66%... 이 정보는 다그 화면 우측 하단부를 보시면 배터리 모양으로 표시가 보이실 텐데 이 부분을 확인하시면 지금 자동차에 달려있는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량 그리고 전압을 확인할 수 있어 미리미리 교체하고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사실 배터리의 수명이 줄었다고 바로 문제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보다 장거리 운행을 해봤지만 충전량이 70% 이상이 안 되는 것을 확인해버린 상황에 더 이상 배터리 수명이 다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과감하게 교체를 해줘야겠지요.

델코 AGM 80

 


배터리의 가격은
1. 인터넷 금액으로는 로켓 11만 원, 델코 12만 원 선입니다.
2. 공업사에서는 배터리가격에 공임비 포함 25만 원 선입니다.
3. 배터리 전문 매장에서 구매 시 배터리가격에 공임비 포함 14만 원 선입니다.
저는 스포티지 QL 배터리 중에 가장 핫 하다는 델코로 주문했습니다.
셀프로 교체를 할 예정임으로 인터넷 최저가로 구매했습니다.


사실 스포티지에 꼽혀있던 배터리는 순정 배터리로 로켓 배터리가 꼽혀있었습니다.
전 차주님께서 한 번도 배터리를... 교체 안 하신 듯해 보였습니다.
음... 고생하셨을 텐데 이젠 제 차니까요. 

기존 배터리 탈거

 


먼저 흡기 관이 연결된 관을 제거하고 기존 배터리를 탈거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배터리는 -극부터 해체하고 다음 +극 해체 조립은 +극 조립하고 -극 조립 순입니다.

배터리 장착

 


야무지게 꽉 물려줍니다. 엔진룸 청소를 안 했더니 많이 더럽네요. ㅠㅠ
날 잡아서 대청소 한번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배터리 장착

 


볼트 조였다면 흡기 커버까지 조립해 줍니다.
배터리가 흔들거리지 않는지 확인 꼭 해주세요.

다그 배터리 정보 표시

 


뭐지... 다그에 배터리 정보가 안 뜹니다. 
폭풍 검색 들어갑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고 나면 배터리 초기화를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아니 무슨 자동차 배터리도 초기화냐 하시겠지만...
배터리에 달린 센서가 배터리 전압을 확인하고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다는데
이 이유로 배터리를 탈거하고 다시 조립한다면 초기화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먼저 저는 인터넷 검색으로 가장 먼저 나오는 방법으로 초기화를 강행한 결과 실패했고,
그 뒤에 검색해서 나오는 모든 경우에 수를 다 동원해본 결과 전부 실패하고 굉장히 초조하고 심적으로 힘들었습니다.
결국 1주일 동안 배터리 초기화를 시키지 못했고, 마지막 이 방법으로 초기화를 시켰습니다.

우선 그 인터넷에서 보고 실패한 방법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1. 보닛을 열고 배터리 -극에 달려있는 배터리 센서를 제거한다.
2. 잠시 차량 실내로 돌아와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모든 전원을 제거한다. (블랙박스, 다그, 원격시동)
3. 다시 배터리센서를 제자리에 설치하고 차량문을 닫는다.
4. 차에서 멀리 떨어져 오픈키를 누른 후 자동으로 잠길 때까지 기다린다.
5. 4시간 이상 스마트키를 들고 차 주변으로 가지 않는다.
6. 4시간 이상 시간이 지난 뒤에 차량에 탑승해 on, off를 4회 이상 반복하고 마지막에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건다.

요기서 위 방법과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버전이 많이 있습니다.
배터리 센서가 아닌 배터리를 해체 후 실시한다거나, 실내 블랙박스뿐만 아니라 휴즈박스에 커넥트를 뽑아야 한다거나, 뭐 엄청 많았지만 다 안되고 마지막 속는다 생각하고 해 본 방법이 되었습니다.
시작합니다. 스포티지QL 배터리 초기화

다그 설치사진

 


제거 성공한 방법은 휴즈박스 중앙에 on/off 버튼을 off로 내리면 몇 초 후에 차량 모든 전원이 떨어집니다.
이후 차량을 잠글 때 스마트키조차도 먹통이 돼버리니 스마트키에 키를 뽑아서 외부 손잡이에 키를 꼽고 돌려서 잠그고 다음날 아침에 키를 사용해 차문을 열어줍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on/off를 4번 하고 시동을 걸어보니 초기화가 되더라고요.

다그 배터리 수명, 충전량

 


이렇게 어려운 시간을 다 지나면 요렇게 잘 들어옵니다. 배터리 수명은 100이고 98% 충전 중이라는 뜻입니다.
처음 한 번이 어렵지 두 번째부터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포스팅하고 있지만 해놓고 보니 흐뭇하네요.

포스팅하면서 저도 많이 배우는 듯 합니다. 개인 시간이 없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배터리도 교체하고, 배터리 초기화도 해보시고, 다그로 배터리 체크까지 해보시면서 안전한 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